유지보수 고객을 위한 좋은 생각! IT의 미래를 위한 좋은 생각으로 고객 감동을 선사하겠습니다.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성능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항상 신속한 장애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대응하는 시스템뱅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지보수 방안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 효율의 극대화 - 지속적인 성능향상 신속한 장애대처-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응대 ->시스템 안정성 및 신뢰성 확보
  • 예방활동
    • 시스템 운영 상태 관리
    • 시스템 성능을 저해하는 요소 확인, 수정작업
    • 주기적인 점검을 통한 예방
  • 관련기술
    • 시스템의 장애 발생시 신속 지원
    • 자체 개발한 S/W를 포함한 전시스템의 장애로 인한 재설치 또는 시스템 복구 작업 지원
    • 장애의 원인 분석을 통한 예방 방안 수립
  • 기술지원
    •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과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 자문 및 지원
    • 신기술 및 S/W 기술 동향 제공
    • 안정화기간 동안 투입인력을 통한 기술전수 지원
유지보수 방안
구분 유지보수 방안
유지보수 계획
  • 최상의 등급적용
  • 비상계획수립
  • 정기적인 점검
  • 전담 대응 팀 구성
관련기술
  • 소프트웨어 기술력
  • 운영 기술력
  • 신기술도입/활용
인적자원
  • 지속적인 교육 훈련
  • 전문인력(개발 참여인력 투입)
  • 의식개혁
외부지원
  • 소프트웨어 기술지원
  • 운영 기술지원
  • 성능 기술지원

유지보수 지원방안

구분 지원방법 비고
운영지원
  • 사업완료 후 무상유지보수 기간 동안 프로젝트 수행한 전문 개발자 상시지원
  • 무상유지보수기간 중 제안사 전문유지보수 인력을 활용한 적극적 운영지원
무상유지보수 기간은 검사완료일 부터 12개월
정기점검
  • 정기점검 및 고객요청 시 방문을 통한 수시 점검
  • 고객요청 시 교육지원
  •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 교육
수시방문 및 정기점검실시
기술지원
  • 시스템 관련 최신 기술정보 제공 프로그램 오류수정
  • 시스템성능 향상과 기능개선을 위한 기술자문
  • 프로그램 장애 및 결함 해결
  • 사용자 요구사항 및 기능 변경에 대한 처리
수시방문 및 정기점검실시
기타
  • 시스템기능 개선 및 업그레이드
  • 신규기능 추가 개발 및 확장
  • 신기술 등장으로 인한 기존 시스템 개선 및 업그레이드
별도 계약 또는 상호협의를 통하여 결정
무상 유지보수 안정화 기간동안(검수완료일로부터 12개월)대상기관 확대 및 응용소프트웨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개발에 직접 투입된 적정 인력(개발자)을 지원하여 기술전수,S/W 안정화 및 시스템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지원 별도 계약 또는 상호협의를 통하여 결정
유상 유지보수 하자보수기간 완료 후 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 및 관련 규정변경으로 인한 응용시스템의 변경,보완을 위한 유상 유지보수 계획을 수립함

유지보수 절차

요구/문의->접수->제안사유지보수팀->결과통보 및 이력관리
유지보수 절차
구분 세부내용
요구/문의
  • 시스템 장애 조치 요구
  • 시스템 사용법 문의
  • 기능개선 요구
접수
  • 요구/문의사항에 대하여 공문, 방문, 전화, FAX, 등으로 접수
  • 접수된 요청에 대해서 조치내역을 판단하여 단순조치가 가능한 경우 자체처리후 기록하고, 불가능한 경우 해당 팀에 즉시 이관
제안사 유지보수팀
  • 시스템 운영에 관련된 사항은 유지보수팀이 조치계획을 수립하고 문제를 해결함
결과통보 및 이력관리
  • 각 유지보수팀에서 적절한 조치가 끝난 후 요구/문의자에게 결과통보
  • 유지보수에 대한 조치 기록 및 이력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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